정체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프랑스인들이 낭만적이고 합리적이며 외국인에 대해 관용적이라는 것보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다른 서구 국가들에 비해 이중적인 특성이 크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물론 프랑스인들에 대해 매우 다양한 시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딱히 몇 개의 단어
이중적인 관계를 지닌다. 즉 정당한 국가의 권위와 권위의 행사에 대한 정치적 의무를 지니고 동시에 국가의 권위에 대한 비판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치적 의무는 시민사회의 자율적 합의에 기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의무가 아무런 비판이나 반성적 여과 없이 진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 사디즘적 성향과 마조히즘적 성향의 공존
주인공 에리카는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사디즘(Sadism)적 성향과 육체적•정신적 학대와 고통에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마조히즘(Masochism)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이중적 정체성을 보
어머니는 에리카를 감시, 통제하고 시야에 벗어나는 것을 용납 못함.
어머니에 순종하는 에리카. 만족감과 안도감을 느끼는 동시에
답답함과 욕구불만을 가지게 됨.
이는, 에리카의 정체성과 섹슈얼리티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
그녀는 마음속으로는 순종하고 싶은 강력한 소망을 가지
들으면 눈치를 보아야 하는가? 한국인으로서 일본음악(일본)을 좋아하는 것이 과연 욕먹을 행위인지에 대한 답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원스럽게 답을 줄 수 있는 책을 찾아보았고 그 책이 바로 탁석산이 쓴 『한국의 정체성』이었다. 이 글은 그 책을 통해 나와 우리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한 기록이다.
<스페인>, 1938
스페인 내란과 관계되는 다른 여러 작품들 중 하나이다. 두 기사가 창을 들고 싸우는 장면은 여성의 가슴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여자의 머리는 폭력적인 전투 중에 있는 인물 표현으로 이중 이미지이다. 이 전쟁 장면은 레오나드로 다 빈치의 유명한 <앙기리아의 전투>를 위한 소묘 작
2. 기회의 땅 홍콩
영화 ‘첨밀밀’은 리밍(黎明)이 남자 주인공 소군을, 장만위(張曼玉)가 여자 주인공 이교를 맡았다. 홍콩은 원래가 이민자들의 도시다. 내륙, 지금의 중국 대륙에 살던 사람들이 이주해 도시 규모가 커졌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해 상하이까지 점령하자 상하이에 있던 상공인들과 자
경향이 있다. 또 한국 내에서 조선족에 대한 연구가 동포정책, 민족정체성 등에 대한 연구 위주로 이루어짐으로써 모든 문제를 ‘동포의 문제’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여기서 벗어나 질적 연구를 통해 조선족 여성으로서의 개인의 삶을 분석해 봄으로써 기존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 보려 한다.
식민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거기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식민지체제의 전반적 구조와 동학을 알 수 없도록 파편화시키는 것이다. 즉 식민지 사회는 식민지라는 하나의 사회적 체제로써 자신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지니고 운영되며, 그 구조의 작동은 식민지인들을 파편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
가면이란?
가면 : 얼굴을 가려 변장을 하거나 얼굴을 방호하기 위하여 쓰는 조형물
가면의 이중성 : 정체성의 드러냄과 감춤
분장(make-up) : 회화, 도안, 판화, 조소의 요소를 도입하여 신체표면을 인위적으로 조형하는 것
조커의 정체성
조커 : 기존의 규칙, 질서를 파괴하여 ‘고담시’를 혼